동시조(童時調)
-어린이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상상력을 우리 고유의 전통가락인 시조에 담아 낸 문학형식
동시조 형식
① 3장 형식 : 초장 - 3자 + 4자, 3자 + 4자
중장 - 3자 + 4자, 3자 + 4자
종장 - 3자 + 5자, 4자 + 3자
② 각 장 : 4음보로 이루어지며, 각 음보는 1~2자의
가감을 허용함
③ 종장 첫 음보 : 반드시 3자 이어야 함
④ 종장 둘째 음보 : 5자가 기본이며 1~2자 늘릴 수 있음
⑤ 전체 글자 수 : 45자 내외
동시조 짓기 과정
① 주제 선택 및 제목 붙이기
② '시' 또는 '삼행시' 짓기
③ '시(삼행시)' ---> 시조 형식으로 고쳐 쓰기
④ 지도 받기 및 퇴고하기
⑤ 작품 발표 및 감상
동시조를 짓는 어린이는...
①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게 됩니다
② 자연에서 새로움을 발견하게 됩니다
③ 심미안을 키워 아름다움을 찾게 됩니다
④ 생각이 깊어져 고운 심성을 갖게 됩니다
⑤ 표현력이 쑥쑥 자라납니다
⑥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웃까지 사랑하게 됩니다
⑦ 마음이 여유로워져 행복해집니다
동시조를 지어봅시다!!!
'해월의 시조마루 > 시조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네 선비들의 시조관 (0) | 2011.01.16 |
---|---|
<청구영언> 어떤 측면에서 편찬되었을까? (0) | 2011.01.07 |
<오느리> / 임란때 왜국포로로 끌려간 도공들의 옛노래 (0) | 2010.12.13 |
시조의 <北殿기원설>을 뒷받침하는 노랫말(성호경교수) / 권두환교수 논문 (0) | 2010.12.13 |
동시조 길잡이 2 (0) | 2008.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