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월의 시조마루/시조학

동시조 길잡이 2

채현병 2008. 10. 23. 22:19

 

 

 

 < 한 걸음 더 들어가기 >

                                                                                                   

     시조(時調)

 

  3장 6구 12음보의 율격을 갖춘 우리나라의 전통 정형시로 '시절단가음조(時節短歌音調)' 의 준말이며 '시절가(時節歌)' 또는 '시조시(時調詩)'로 부르기도 한다.

 시조는 율격을 갖춘 정형의 반듯한 그릇 속에 초장 3 4 3 4 자수, 중장 3 4 3 4 자수, 종장 3 5 4 3 자수를 기본으로 응축시켜 표현하되, 종장 첫 음보는 반드시 3자수로 담겨야 하고 나머지 음보는 1~2 자수의 여유로움이 있다

 

 

                   시조(時調)의 종류

 

 1. 시조의 형식에 따른 종류 ( 시조시의 음수율에 따라 분류)

  

    ① 평시조 (平時調)

         초 중 종장이 각 15자 내외, 총 45자 내외로 이루어진 단형시조(短形時調)

    ② 엇시조

        평시조보다 초 중장 가운데 어느 한장의 길이가 긴 중형시조(中形時調 )

    ③ 사설시조(辭說時調)

        초장·중장이 제한 없이 길며, 종장도 길어진 장형시조(長形時調)

    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⑤ 양장시조(兩章時調)

         평시조를 압축하여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로 시조의 변형

    ⑥ 단장시조(單章時調)

         평시조를 더욱 압축하여 종장만으로 된 시조의 변형 

    ⑦ 동시조(童時調)

        어린이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어린이의 세계를 표현한 시조로서

     현대시조와 함께 탄생했으며 많은 작품이 발표되어 읽히고 있다

 

2. 시조창(時調唱)에 따른 종류

 

    (가) 지역적 특성으로 분류

       경제(京制)

           서울,경기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시조창. 굴곡,황,중 음계가 분명하고

           중 종장 한군데씩 높음 속청이 있음

       ② 완제(完制)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시조창. 사설시조 중심으로 웅심화평함 

       ③ 내포제(內浦制)

          충청도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시조창. 사설시조 중심으로 온화하고 점잖음

       ④ 영제(嶺制)

           경상도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시조창. 굳센기상이 느껴짐

       ⑤ 석암제(石庵制)

           정경태 선생의 창제(唱制)로 경제와 영제 및 완제를 합한 것임

 

   (나) 가락적(창법) 형태로 분류

        ① 평시조

             시조창의 기본이라는 뜻의 '평화한 시조'란 뜻에서 평시조라 함

             화평하고 웅장하게 부른다

        ② 사설시조

             영,정조 이후 서민문학의 발생과 함께 발생한 장형시조이다

             지방제의 시조에만 있으며 평시조 장단법을 그대로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초장,종장은 박자안에서 부르나 길어진 중장에서는 연장법을

             써가며 변화있게 부른다

        ③ 여창지름시조

             여성의 소리로 곱게 질러내듯이 초장 처음부터 높게 부르며 속청으로

             높게 부르는 부분이 많다

        ④ 남창지름시조

             겉청으로 남자가 꾸짖듯이 높게 질러내듯 부른다

        ⑤ 중허리시조

             중간부분에 허리를 들 듯 소리질러 부른다

        ⑥ 각시조

             중장에 5,8,5,8 박이 더 들어있다하여 각시조라 부르며, 5박도 1각이요

             8박도 1각이다

        ⑦ 사설지름시조

             초장은 지름시조로 부르고 종장은 평시조로 부른다

             중장만은 융통성 있게 부드럽고 흥취있게 부른다

        ⑧ 온지름시조

             초장은 남창지름, 중장은 중허리식으로 부른다

        ⑨ 우시조

             초장중에서 8박곡은 우조로 부르고, 중 종장도 이에 어울리게 부른다

        ⑩ 우조지름시조

             초장은 남창지름으로, 중장 첫 5,8,8박은 우조로 부르고,

             종장은 지름으로부른다 

        ⑪ 반각시조

             초장이 평시조일때는 종장을 사설시조로, 초장을 사설시조로 같이

             부를때에는 종장을 평시조로 부른다 

        ⑫ 엮음지름시조

              남창지름으로 시작하여 세마치장단으로 부른다

        ⑬ 엇시조

             장시조라고도 한다.

             사설시조 형식의 하나로서 초장과 중장은 짧고 중장은 대중없이 길다

        ⑭ 연형시조

             연시조라고도 한다.

             고산 윤선도의 <오우가>, 율곡 이이의 <고산구곡가> 등이 있다